[새온] 새온, 2022 국제IoT가전로봇박람회서 자동차 모형 코딩 교육 키트 '알티노' 소개한다... "유연한 코딩 학습 가능해!"
등록자 김현지등록일 2022-07-19조회수 256
♣ 새온, 2022 국제IoT가전로봇박람회서 자동차 모형 코딩 교육 키트 '알티노' 소개한다... "유연한 코딩 학습 가능해!"♣
㈜새온(대표 강석범)은 오는 7월 21일(목)부터 23일(토)까지 3일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 전시장에서 진행하는 '2022 국제IoT가전로봇박람회'에 참가해 교육용 로봇 플랫폼 '알티노'를 선보인다.
교육용 로봇 전문기업 새온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본사에 제품 개발을 위한 부설연구소와 생산을 위한 공장을 두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주요 사업분야로는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과 스마트팩토리 물류 사업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한 시대변화에 대비한 언택트 사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2013년 국내에 법인을 설립한 이후 2018년 호주지사를 설립했으며, 2017년에는 '이러닝 에듀테크 비즈니스모델 공모전'에서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에 이어 2018년에는 이러닝 우수기업 콘테스트 분야에서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또한 R-BIZ Challenge 국제대회 대통령상 유치에 성공하고, 2020년 에듀플러스어워드 우수상(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자상)을 수상했다.
현재 전국 460개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교육 및 연구기관 31곳과 계약, 15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는 소셜 임팩어워드를 수상했고, 알티노는 미국 하와이에서 1년간 1,000명씩 총 5년에 5,000명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현재 4년 차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20년 10월 산업부 국감에서 최초로 '자율주행 로봇' 시연을 했다.
새온 관계자는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인해 SW코딩 학습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졌으며, 2020년부터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관심이 모이는 추세이다. 당사의 로봇 플랫폼(알티노)은 자율주행 기술의 학습·연구에 적합한 기능과 형태를 가지고 있어, 학생 또는 연구원에게 관심받고 있고 이에 본 전시회를 통해 선보이고자 한다"고 참가 배경을 설명했다.
알티노 │사진 제공-새온
알티노는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자동차 모형의 코딩 교육 키트로 8가지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연동돼, 유아부터 성인까지 연령에 상관없이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로봇이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통신으로 제어하고 16가지의 센서와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유연한 코딩 학습과 액세서리를 이용한 창의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기본형, 라즈베리 파이형, 아두이노형 세 가지로 모델로 이루어진 알티노는, 기본형에 아두이노 보드와 라즈베리 파이를 장착해 사용 가능하다. 라즈베리 파이형은 카메라를 이용해 화살표를 보고 방향을 판단하거나, 색을 구별해 주행 상태를 판단하는 등 영상처리를 이용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관계자는 "알티노가 개발된 2014년 당시 SW 코딩은 전문가의 영역이었다. 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학생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범용적인 제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다수가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자동차 형태의 로봇을 개발하게 됐다"라며, "소비자 니즈에 따라 알티노에 능동적 알고리즘과 편리한 응용 소프트웨어들을 탑재했으며, 현재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분야에서 지능적 퍼포먼스, 능동적 센싱 처리 등을 활용한 연구개발 및 교육에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알렸다. 관계자는 "당사는 근래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팜 기술을 집약하여 미래 스마트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스마트팜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교보재를 개발했다"라며 "'스마트팜 교육시스템'에는 실제 스마트농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센서를 제어할 수 있는 제어학습 교육과정, 서버를 연동해 스마트팜을 동작하게 하는 서버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외부에서 스마트팜을 제어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개발 교육과정을 만들어 학생들의 기술 증진에 힘쓸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알티노 │사진 제공-새온
한편, 호남 유일 지능형 로봇산업을 선도하는 국제IoT가전로봇박람회에서는 △IoT 사물인터넷(IoT 응용서비스, IoT 플랫폼, IoT 디바이스 등) △AI 플랫폼, AI 칩 △로봇(산업용·교육용·서비스 로봇 등) △ICT&SW(SW 기술, SW 콘텐츠, 빅데이터 등)가 전시 소개된다. 또한, 전시회 기간 빛고을로봇페스티벌, 오토캠핑 레저쇼 등 행사가 동시 개최된다.
- 작성 : 최예원 기자
- 출처 : 에이빙(AVING)(http://kr.aving.net)
- 링크 :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727950&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